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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과점 시장과 가격 형성
    경제 기초 2023. 8. 18. 2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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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과점은 시장을 지배하는 소수의 기업이나 생산업체가 시장 내에서 지배적인 입지를 가지고 있는 상황을 말합니다. 공급자가 하나뿐인 독점 시장과, 공급자가 소수인 과점 시장을 묶어 부르는 말이다. 이는 경쟁업체들의 진입이 어렵거나 제한적이며, 소수 혹은 단 하나의 공급처가 마음대로 가격을 조정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독과점은 다른 시장 구조인 완전 경쟁이나 어느 정도의 경쟁업체가 있는 니치 시장과는 다르게, 가격이 형성될 때 공급자가 수요자보다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됩니다. 이 글에서는 독과점 시장의 개념과 가격 형성 과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독과점 시장의 특징

    독과점 시장은 기업이나 생산업체들이 시장을 지배하여 경쟁 업체의 진입을 어렵게 만드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과거에 시장에서 성공한 기업들이 경쟁자들에 비해 큰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시장 내에서 경쟁의 정도가 낮아지고, 시장 내 경쟁 업체들은 독과점 기업과 가격적인 면이나, 규모면에서 경쟁하기 어려워집니다. 이는 독과점 시장의 기업들이 가격, 제품 혁신, 마케팅 등 다양한 전략을 통해 소비자와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독과점 시장

     

    독과점 시장에서의 가격 형성

    독과점 시장에서 가격 형성은 일반적인 시장과는 다르게 이루어집니다. 독과점 기업은 시장을 지배하므로 가격 변화에 대한 경쟁 업체를 고려하지 않고 가격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가격 탄력성이 낮아지며, 가격 변화로 인한 수익 변화를 예측하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이러한 문제는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높은 가격으로 전가되고, 공급처가 하나 뿐이기 때문에 소비자는 울며 겨자먹기로 비싸게 구매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독과점 시장

     

    독과점 시장을 형성한 기업 사례

    1.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1990년대 컴퓨터 운영체제인 Windows는 독과점 시장을 형성한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Windows 운영체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등 다양한 전용 프로그램과 함께 많은 사용자들에게 쓰이며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였습니다. 이로 인해 마이크로소프트는 독과점 시장 지배력을 행사하며 경쟁업체에 제한적인 환경을 조성하려는 시도가 있었습니다. 이는 경쟁 업체들과 사용자들, 더 나아가 정부 기관으로 번져 큰 논란을 불러왔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정부와 마이크로소프트 간의 법정 소송이 이루어지기도 했으며, 결국 2001년에는 마이크로소프트와 미국 법무부 간의 합의가 이루어졌습니다. 이 합의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는 다른 웹 브라우저의 경쟁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Windows 운영체제에 다른 웹 브라우저를 포함시켜야 했습니다.

     

    2. 구글 (Google)

    검색 엔진 시장에서 독과점을 형성한 사례로 꼽힙니다. 구글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검색 엔진을 운영하며, 이를 통해 광고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배적인 위치로 인해 다양한 검색 엔진과 경쟁 업체들에 대한 압박이 있었으며, 경쟁력을 저해하는 가능성이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3. 애플 (Apple)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독과점 시장 형성이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애플의 아이폰은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가지며, 이에 따라 애플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측면에서 제한적인 통제력을 행사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독과점 시장

     

    독과점 시장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

    1. 공정거래법 강화 및 시장 감시

    한국은 공정거래법을 통해 시장에서의 공정한 경쟁을 촉진하고 독과점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독과점 시장 형성 가능성이 있는 분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시장 감시를 통해 부당한 경쟁 방해나 시장 지배력 남용을 방지하고 조정합니다.

     

    2. 시장 개방과 경쟁 환경 조성

    시장을 개방하고 경쟁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독과점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외국 기업의 진입을 촉진하고 국내 기업들과의 경쟁을 유도하여 시장 내 다양성을 높이는 데 주력하는 것입니다. 또한, 규제 개혁과 기업 진출 장벽 완화 등을 통해 새로운 기업들이 시장에 진입하기 쉽도록 돕는 제도적 변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3. 공공 경제 분야의 경쟁 유도

    한국 정부는 공공 경제 분야에서도 경쟁을 유도하여 독과점을 방지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공공 시설 건설, 공공 사업 등에서 입찰 제도를 활용하여 다양한 기업들이 경쟁을 통해 계약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4. 소비자 보호 강화

    독과점 시장에서 소비자의 이익을 보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한국은 소비자 보호 정책을 강화하여 독과점 기업들의 가격 부당 조정이나 서비스 품질의 저하를 방지하고 소비자의 선택권을 증진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의 불만이나 의견을 수렴하여 시장의 불균형을 개선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5. 경쟁 정책 및 규제 강화

    독과점 시장을 방지하기 위해 경쟁 정책과 규제를 강화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경쟁 정책의 강화를 통해 시장 내의 경쟁을 촉진하고 기업들 간의 공정한 경쟁을 유도합니다. 또한, 시장 내에서 시장 지배력을 남용하는 행위를 엄격하게 규제하여 시장의 공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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